본문 바로가기
꼭읽어야될주식리포트/자동차&전장부품

[공부용리포트] 차량용 반도체의 특징, 산업 현황 요약 정리

by CheonanCtz 2021. 4. 30.

 

하나금융그룹_반도체, 전장부품_210126

 

'차량용 반도체 17문 17 답, 알고 싶어요'

 

 

 

 

 

이안나 연구원의 보고서에 이어 정말 괜찮은 전장부품 보고서!

 

읽어보시길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

 


 

 

1) 차량용 반도체의 공급 부족

 

▶ 최근 차량용 반도체 부족으로 완성차들의 생산차질이 발생함.

 

반도체 업체들 입장에서 차량용 반도체는 저마진 사업이기 때문에 공급에 공격적으로 투자하지 않음.

 

더욱이 코로나 발발로 작년에 반도체 증설이 전체적으로 지연되어 공급 부족이 심해진 상황임.

 

 

 

2) 차량용 반도체 공급사들은 어떤 반도체 회사들인가?

 

▶차량용 반도체 공급 회사는 우리가 알고 있는 반도체 회사들이 아님.

 

TSMC나 삼성전자와 같은 파운드리 공급사는 차량용 반도체를 주력으로 하지 않는다.(저마진이라) 3~4% 내외의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차량용 반도체를 주력으로 공급하는 아날로그 반도체 기업들은 대부분 IDM 업체들이며 글로벌 기업으로 NXP, 인피니언, 르네사스 등이 있다.

 

 

 

 

 

 

3) 차량용 반도체의 시장 규모와 성장률

 

 

차량용 반도체의 시장 규모는 2020년 기준, 400~450억 달러이다. 2020년 반도체 시장 전망이 4,331억 달러이므로 차량용 반도체 시장의 비중은 10% 내외이다.

 

차량용 반도체 시장의 성장 동력은 인포테인먼트, 텔레매틱스,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전기 파워트레인 등이다.

 

▶차량의 고급화에 따른 ADAS 탑재율 상승과 자율주행 고도화에 따른 카메라/레이더/라이다의 탑재수 증가로 ADAS용 반도체의 성장률이 상대적으로 높은 반면, 차량 제어/인포테인먼트 분야 차량 고도화에 따른 반도체 소요량 증가가 상대적으로 제한적이기에 비중은 하락할 것으로 추정됨.

 

 

 

 

 

 

4) 차량용 반도체의 세그먼트별 비중 

 

 

자동차 부품군별로 구분하면 큰 순서대로 바디 27%, 인포테인먼트 23%, 파워트레인 21%를 차지하고 있다.

 

기능별 비중으로 구분하면 MCU 30%, 아날로그 29%, 광학/센서 17%, 로직 10%를 차지하고 있다.

 

 

 

가장 비중이 큰 MCU은 차량이나 가전제품을 제어하는 반도체이다. 기기를 제어한다고 해서 1개의 MCU가 모든 기능을 담당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 두뇌를 통해 몸동작을 하나하나 미세하게 제어하는 것처럼 각각의 MCU가 특정한 조건에 해당되는 상황에서 각자의 역할대로 작동한다. 

 

메모리 반도체가 차량용으로 들어가는 비중은 10% 미만으로 제한적이다. 아직은 수요가 크지 않으나 ADAS 분야가 더 발전하게 되면 고용량의 메모리가 필요해지고 특히, 차량용 메모리 반도체 중에 DRAM보다 NAND Flash 수요가 더욱더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5) 차량용 반도체의 전망

 

▶ 차량용 반도체의 공급 부족이 파운드리 공급사를 통해 해결되기 어렵다.

 

차량용 반도체 공급이 해결되려면 누가 주도하든 8인치 웨이퍼 공정용 생산라인이 늘어날 필요가 있음. 그러나 대부분 파운드리 회사들은 12인치 생산라인이라 8인치를 투자하기가 쉽지 않음.

 

또한 증설한다고 해도 최소 6개월, 최대 1년 가까운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 지속적인 수요 증가 수급적 불균형으로 차량용 반도체는 오를 수밖에 없고, 이는 자동차 회사들의 원가상승 요인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을 것. 

 

이에 대한 대응으로 자동차 업계일부 차량용 반도체에 대해서 자체 역량 강화를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장부품_210126_차량용 반도체 17문 17답, 알고 싶어요.pdf
1.03MB

 

댓글